본문 바로가기

리뷰/체험

[자격증]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공부방법, 시험후기)

 

안녕하세요. 썬키가이입니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자격증 필기 시험에 이어 실기시험을 보고왔습니다.

 

저의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 소개 및 필기시험 후기가 궁금하신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1.05.16 - [리뷰/체험] - [자격증]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공부방법, 시험후기)

 


 

 

1. 시험접수 및 소개

 

1) 시험접수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접수도 큐넷 (http://www.q-net.or.kr/)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필기시험 접수대비 실기시험 접수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기때문에 원하는 모델링 S/W 및 슬라이싱 S/W, 3D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히 빠르게 접수하셔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처음에 원하는 고사장에 접수 시간을 놓쳐 좌절하고 있었지만 추가 시험장 개설이 된다는 얘기를 듣고서 재빠르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혹시나 저처럼 접수 인원초과로 인해 놓쳐도 좌절하지마시고 추가시험장 개설 및 시험 취소 인원들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시면 접수 성공할 수 있을거라고 믿어 의심치않습니다.

 

 

2) 시험소개

다음은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시험 소개입니다.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시험은 총 3시간이 주어지며 3D모델링 작업 1시간, 3D 프린팅 작업 1시간으로 나뉩니다.

 

3D 모델링 작업단계에서는 1시간내에 모델링, 어셈블리, 슬라이싱과정을 완료해야하며, 3D 프린팅 출력 단계에서 슬라이싱설정이 잘못되어 재차 슬라이싱할 수 없으니 빠른 모델링과 꼼꼼한 슬라이싱 S/W 조작 능력이 요구됩니다.

 

3D 프린팅 작업단계에서는 2시간내에 3D 프린터 조작, 출력, 후가공을 완료해야하며, 3D 프린터 조작능력과 후가공 능력이 요구됩니다.

 

시험 합격 기준의 경우 다른 기능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입니다.

 


 

2. 공부방법

 

저같은 경우는 위에 사진처럼 큰 틀의 전략을 세우고 틀 안에서 세부 전략을 세워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사용했던 모델링 및 슬라이싱 S/W, 3D프린터는 아래와 같으며, 시험 접수 전에 큐넷 홈페이지에서 각 고사장별 시험장비 현황을 알려주니 공지사항에서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모델링 Tool : 인벤터 2018
  • 슬라이싱 Tool : 메이커봇 프린트 (메이커봇 슬라이싱 프로그램) 
  • 3D프린터 :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플러스

 

1) 모델링

 

 

사실 모델링의 경우 제가 설계 직종에서 먹고사는 사람이라 그런지 사실 굉장히 쉬웠습니다. 하지만 수험자들이 충분히 연습할 수 있게끔 큐넷에 매년 3D프린터 운용기능사 공개도면이 공개되기 때문에 도면 보시고 모델링 연습 반복하시면 제한시간 내에 충분히 그리고도 남을 시간이라고 확신합니다. (구글에 치셔도 바로 나옵니다.) 연습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추후부터는 공개도면과 같은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연습용으로라도 그려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회사에서는 CATIA라는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설계를 하고 있지만 CATIA가 설치되어있는 고사장이 희박하여 인벤터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인벤터의 경우 3년 전에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취득 준비를 위해 사용해본 경험이 있기에 나름 친숙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퓨전360과 인벤터가 지정 고사장에 많이 설치되어 있으니 두 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를 택하시어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는 유튜브 캐드신님 영상 참조했습니다.

 

 

2) 슬라이싱

 

슬라이싱의 경우 큐비크리에이터(큐비콘 전용), 메이커봇프린트(메이커봇 전용), 3DWOX(신도리코 전용), 큐라 등이 각 고사장마다 설치되어있으니 시험 접수 전/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D프린터를 기존에 많이 접해보신 분이라면 큐라를 사용해보셨을 텐데 큐라보다는 다 쉬우니 조금만 공부하시면 금방 숙달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메이커봇 전용 슬라이싱프로그램인 메이커봇 프린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시험 접수 후 이 프로그램이 처음이라 걱정했었지만 걱정한 것에 비해 딱히 건드릴 것은 없었습니다.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시험 슬라이싱 시간 요구 기준 1시간 20분 이내가 대부분 만족되기 때문에 출력방향만 잘 설정하고 G코드 생성하면됩니다.

단, 리플리케이터 플러스의 경우 Raft생성이 거의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Base Type : Raft, Support Type : Breakaway Support 는 필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공부는 유튜브 ITBARO님 영상 참조하였습니다.

 

 

 

 

3) 3D 프린터

 

3D프린터의 경우 신도리코, 큐비콘,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플러스, 엔더3 등이 각 고사장마다 설치되어있으니 시험 접수 전/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는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플러스 3D프린터를 사용하게 되었고 시험보기전 딱 한번 사용해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조작이 정말 간편하였으며 다이얼방식의 버튼을 돌려가며 클릭만해주면 알아서 노즐 온도 올라가고 출력되서 편했습니다. 출력은 성동구메이커스페이스에서 연습하였습니다.

 

3D프린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의 기종이 시험장 기종과 동일하다면 집에서 충분히 연습이 가능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이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까운 메이커스페이스 알아보셔서 시험장과 동일한 기종으로의 출력연습은 한번쯤은 해보고 가시기를 권장드립니다.


 

3. 시험후기

 

1) 준비물 및 유의사항

 

신분증, 마스크(KF94 이상), 장갑, 헤라, 롱노우즈, 니퍼

 

 

신분증은 필수이며 지참하지 않은 분들은 시험을 시작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확산추세로 인해 마스크도 필히 착용을 하셔야합니다. 후가공 할때도 방진마스크 착용이 의무이므로 코로나19와 관계없이 필히 착용해야합니다. 

보호장갑, 헤라, 롱노우즈, 니퍼등은 시험장에 비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하니 필히 준비해가시길 권장드립니다. 저는 신분증과, 마스크 포함해서 딱 저 위에 사진처럼만 들고 갔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지참하셔서 시험보시는 분들께서는 1주일이내 포맷후 모델링 S/W와 슬라이싱 S/W만 설치되어 있어야하는데 옛날과는 다르게 요새 학교 PC들도 많이 개선이 되어서 속도가 대부분 빠른 편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고사장 PC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니 참조만하세요.

 

2) 느낀점 및 잡담

 

제가 갔던 시험장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총 12명 중에 3명 불참, 비번호 미각인 1명, 모델링 치수 상이 1명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포트 제거에 고전하시는 분들이 꽤 계셨는데 저는 제 할일하고 빨리 나와서 어찌되셨는지는 모르겠네요..

 

저의 총 시험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교시 (1시간 이내) : 모델링 + 어셈블리 15분, 슬라이싱 5분 - 20분
  • 2교시 (2시간 이내) : 프린팅 50분 + 후가공 10분 - 1시간

저는 제가 좀 우려하던 것 중에 하나가 공개도면 18번 문제만 걸리지말자고 다짐했었는데 18번 문제가 걸려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치수가 크니 출력량이 많아 출력시간이 좀 오래걸리거든요..

 

아래 모델로 예를들면 저를 제외한 모든 수험자는 왼쪽 사진과 같이 정방향으로 출력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방향으로 출력하면 1번부품과 2번부품이 잘못하면 붙어서 서포트를 제거할 때 부러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서 세워서 출력하였습니다. (원래 성격 자체가 My way 스타일이라.. 저만 세워서 하고 있더라구요 ㅋㅋ)

결과적으로는 출력시간은 정방향으로 출력하는 것에 비해 30% 정도 늦어졌지만 서포트 제거에서 아주 어려움없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3) 결과

 

결과는 90점이 나왔네요 :)

 

왜 100점이 안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됬든 합격입니다 ㅎㅎ

 

이상으로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자격증 후기를 마치며 문의사항은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