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Auto CAD 기초

3강. 오토캐드 Rectangle(REC), Polygon(POL) : 사각형&다각형(폴리곤)그리기


안녕하세요 스터디 앤 라이프 썬키가이 입니다. 원그리기에 이어 그리기 3탄!!


사각형 그리기와 다각형 그리기를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각형과 다각형 모두 Line(명령어: L)으로 그릴 수 있는 도형입니다.


하지만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명령어 사용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명령어를 이용해서 사각형과 다각형을 빨리 실용적으로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사각형 그리기 Rectangle(명령어: REC)


긴 말 하지 않고 평면에 가로 세로 30의 사각형을 한 번에 그려보겠습니다.



순서: 명령어(Rec) → 원하는 시작점 클릭 → @30,30 → Enter


여기서 30,30앞에 @기호를 붙이는 이유는  X,Y축을 기준으로 한 30,30이 아닌 임의의 시작점으로부터 30의 거리만큼의 길이를 가진 사각형이 필요하므로 절대좌표가 아닌 상대좌표의 개념으로 @가 앞에 붙어합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1강에서 설명드린 상대좌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2019/12/23 - [Study/Auto CAD 기초] - 1강. LINE(L) : 선그리기 및 절대/상대 좌표 마스터하기




이렇게 사각형을 다 그리고 나면 LINE(L) 명령어를 이용해서 그리는 것이랑 차이가 없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왼쪽 사각형과 오른쪽 사각형 중에서 어떤 사각형이 REC 명령어를 이용해서 그린 사각형일까요??


다른 하나는 LINE으로 그린 사각형 입니다.



이처럼 선을 클릭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정답은 왼쪽이 REC 명령어를 이용해서 그린 사각형이고, 오른쪽이 LINE을 이용해서 그린 사각형입니다.


이 둘은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REC을 이용해서 그린 사각형은 하나의 객체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LINE을 이용해서 그린 사각형은 선 하나를 하나의 객체로 인식합니다.


이 개념을 익히신 후 편한 방법대로 사각형을 그리시면 되겠습니다.



이 밖에도 REC 명령어를 이용한 사각형 모따기, 고도, 모깎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들은 실무에서 잘 쓰이지 않으며 모따기, 모깎기 등의 명령어가 따로 있으므로 


추후에 포스팅하여 더 쉬운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다각형 그리기 Polygon(명령어: POL)


다음은 POL 명령어를 이용한 다각형 그리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가로와 세로선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원에 내접하는 반지름 30의 오각형 그리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순서: 명령어(Pol) → 면의 수 입력 → 원하는 시작점 클릭 → 원에 내접(I)/외접(C) 선택 → 반지름 지정 → Enter


순서만 보시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원에 내접/외접 개념은


그리고자하는 다각형이 원 안에서 접하게 그릴 것인지 원 바깥에서 접하게 그릴 것인지 선택하는 개념입니다. 


사진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R30에 내접한 오각형>


특징: 오각형의 꼭지점에 원이 접해있습니다.


<R30에 외접한 오각형>


 특징: 오각형의 변에 원이 접해있습니다.


이 두개의 오각형의 크기는 당연히 외접한 오각형이 클 것입니다.


POLYGON 명령어를 이용한 다각형 그리기의 개념을 잘 인지하시어 필요와 상황에 맞게 내접으로 그릴 것인지 


외접으로 그릴 것인지를 선택하여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와같은 방식으로 육각형과 칠각형을 비롯한 다각형을 모두 그릴 수 있으므로 응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